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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무행정실무

[사무행정실무] 자료를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방법

by 한자쌤아들 2024. 12. 2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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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 저장 ➔ 검토

문헌 연구

1. 문헌 자료 수집

  • 1차 자료: 연구자가 직접 만든 자료.
  • 2차 자료: 연구자가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인용 또는 옮겨서 작성한 자료.

2. 신뢰성 확보

공신력 있는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.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확인하고, 자료의 신뢰성을 점검하세요.


자료 조사 방법

학술 정보 사이트를 통한 정보 수집

학술 자료는 다음의 사이트들을 활용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:

경제 상황 또는 정부 정책 정보 수집

경제 및 정책 관련 정보는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:

기사를 통한 자료 수집

  • 신문기사 검색: 주요 뉴스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주제의 기사를 검색합니다.
  • 뉴스 분석 시스템 '빅카인즈' 이용: 빅카인즈를 통해 방대한 기사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.

통계를 통한 자료 수집


자료 정리 방법

자료 분류 및 선별 (종류)

효율적인 자료 관리를 위해 다음의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:

  1. 피라미드 분류: 자료를 중요한 순서대로 계층적으로 배열합니다.
  2. MECE 분류 (Mutually Exclusive, Collectively Exhaustive): 중복 없이, 빠짐없이 분류합니다.
  3. 마인드맵 분류: 주제를 중심으로 연관된 자료를 시각적으로 정리합니다.

자료 조사와 활용 시 주의사항

  1.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공한 자료 활용하기 – 비공식 자료나 신뢰성이 낮은 자료는 연구 결과를 왜곡할 수 있습니다.
  2. 정확한 출처 밝히기 – 사용한 자료는 반드시 정확히 인용하며, 원 자료의 출처를 명확히 표시합니다.

효율적으로 자료를 정리하고 활용하면 연구 및 업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 위의 방법들을 참고하여 체계적으로 정보를 관리해 보세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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